1000원이면 창업, 15년 稅감면…'亞 바이오 허브'로 뜬 싱가포르

입력 2024-02-20 17:43   수정 2024-02-21 00:35


‘게놈(Genome)’ ‘나노스(Nanos)’ ‘헬리오스(Helios)’….

지난 19일 싱가포르 중심업무지구에서 차를 타고 남쪽으로 30분가량 들어가자 빽빽한 빌딩숲 사이로 바이오를 상징하는 건물 간판이 줄줄이 늘어서 있었다. 싱가포르 제약·바이오 연구개발(R&D) 중심단지인 ‘바이오폴리스’다. 정부 주도 바이오클러스터의 글로벌 성공 사례로 꼽히는 곳이다.

싱가포르 정부는 일찍이 제약·바이오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투자 유인 정책을 펼쳤다. 2003년부터 바이오폴리스를 조성해 ‘최대 15년간 면세’ ‘5~15% 세율 인하’ 등 다양한 세제 혜택으로 글로벌 제약사를 유치했다. 그 결과 스위스 노바티스·로슈, 미국 화이자·존슨앤드존슨 등 글로벌 10대 제약사 모두 싱가포르에 아시아 헤드쿼터를 두고 있다.

싱가포르에 진출한 글로벌 제약·바이오기업은 50여 곳이 넘는다. 싱가포르 제약·바이오 시장은 2016년 1조6000억원에서 2023년 2조9000억원으로 7년 만에 81% 커졌다.
파격 세제 혜택에 의약품 제조 ‘허브’로
세계 의약품 제조시설도 싱가포르로 몰리고 있다. 지난달 미국 애브비는 싱가포르 제조시설을 확장하기 위해 약 3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. 애브비는 지난 10년간 싱가포르 시설 인수 및 확장 등에 1조원을 투자했다. 글로벌 바이오 위탁개발생산(CDMO) 기업인 중국 우시바이오로직스도 2022년부터 10년간 1조8700억원을 투자해 싱가포르에서 R&D 및 의약품 제조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다.

외국 기업이 공장을 짓거나 싱가포르 기업을 인수하면 해당 금액에 대한 세액 공제, 조세 감면, 전문인력 양성, 국비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‘1000원 창업’도 가능…전용 보조금도
글로벌 제약사가 모이자 바이오 스타트업도 덩달아 늘었다. 싱가포르에선 한국 돈 1000원 수준의 자본금만 있으면 별도 사무실이나 상주인력 없이도 법인을 설립할 수 있다.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설립 후 3년간 약 1억원의 과세소득에 75% 세액 감면 혜택도 준다.

제약·바이오기업 보조금도 정부 차원에서 별도 운영한다. 싱가포르 정부는 바이오산업에 매년 약 1조5000억원을 투자하고 있다. 지난해 싱가포르 국가 예산(101조원 규모) 대비 비율을 감안하면 한국의 열 배 이상이다. 싱가포르 내 바이오기업은 2012년 7곳에서 2022년 52곳으로 늘었다.

싱가포르 정부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혁신기술 창업도 지원한다. 2020년 세계 첫 배양육(세포 배양으로 만든 고기) 치킨이 싱가포르에서 탄생한 이유다. 인공지능(AI) 기술 규제도 열려 있어 디지털 헬스케어 등의 활용도 자유롭다.

나라 면적이 작다는 점은 되려 장점이 됐다. 싱가포르 제약·바이오 기업과 과학기술청(A*STAR), 싱가포르국립대(NUS) 등은 대부분 바이오폴리스와 그 인근에 몰려 있다. 임상시험 등에 협력하기 수월한 이유다. 국내 바이오 클러스터가 인천 송도, 충북 오송, 서울 공릉 등에 흩어져 있는 것과 비교된다. AI 신약 개발사 제로(GERO)의 맥심 콜린 대표는 “싱가포르국립대 등 다양한 기업 및 연구소와 협력이 가능해 싱가포르에 자리 잡게 됐다”고 말했다.

싱가포르=이영애 기자 0a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